1. 태양계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1I / 2017 U1 (별명은 'Oumuamua', 하와이 원주민 언어로 ‘먼 곳에서 온 메신저’라는 뜻)으로 알려진 천체는 우리 태양계에 속한 것으로 생각하기에 속도가 초당 87.3Km로 너무 빨랐다. 우리 태양계 내의 혜성과 소행성들은 일반적으로 초당 평균 19Km의 속도로 움직인다.
2. 하지만 어디서 왔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Oumuamua’는 대략적으로 거문고자리(Lyra) 방향에서 우리 태양계로 진입했지만, 실제 천체가 어디에서 왔는지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수천년 전, ‘Oumuamua’가 생성된 항성계에서 방출되었을 때, 항성들의 고유운동(proper motion, 固有運動)으로 위치가 바뀌었기 때문에 그 출발점을 정확히 알아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어쩌면 수십억 년 동안 우리 은하계를 배회했을 수도 있다.
3. 우리 태양계에서 벗어날 것은 확실하다.
‘Oumuamua’는 우리 태양계 밖으로 빠져나가 결국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현재 페가수스자리(Pegasus)로 빠른 속도로 향하고 있으며 약 4년 만에 해왕성의 궤도를 통과할 것이다. 이 속도라면 약 11,000년 만에 1광년의 거리를 이동할 것이다.
4. 우리는 ‘Oumuamua’가 어떤 모양인지 정확히 모른다.
천문학자들은 ‘Oumuamua’를 천체망원경을 통해 단지 빛의 반점으로 관측하였다. (‘Oumuamua’의 크기는 단지 800mm밖에 되지 않는다.) 단지 독특한 회전을 통해 길이가 너비보다 10배 긴 시가모양으로 추측된다. 아쉽게도 우리는 더 이상 ‘Oumuamua’를 관측할 수 없다. 단지 아티스트가 그린 상상도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5. ‘Oumuamua’의 속도가 조금씩 빨라진 것을 알고 있다.
천문학자들은 ‘Oumuamua’가 예상하지 못한 속도로 조금씩 빨라자는 것을 관측하였다. 그러한 가속은 초기의 예측과는 다른 것이었다.
NASA의 제트 추진 연구소 (NASA 's Jet Propulsion Laboratory)의 지구 환경 대상 연구 센터 (CNEOS)의 다비데 파르노키아(Davide Farnocchia)박사는 ‘Oumuamua’를 가속시킨 이 힘이 그 표면에서 배출된 기체 물질의 분사에 의해 발생하였을 것으로 추측한다. 이 같은 종류의 기체 분출은 실제로 태양계의 혜성들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6. 우리는 ‘Oumuamua’가 움직이는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을 알고 있다.
밝기의 비정상적이고 불규칙한 변화는 움직이거나 하나 이상의 축을 통해서 회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7. 어떠한 물질로 만들어 졌는지 알지 못한다.
혜성들은 태양에 가까워지면 태양풍에 의해 많은 먼지와 가스를 뿜어내지만 ‘Oumuamua’는 처음에 소행성으로 분류되었을 정도로 분출되는 먼지와 가스가 관측되지 않았다.
하와이 대학 천문학 연구소(University of Hawaii’s Institute of Astronomy)의 천문학자인 캐런 메크(Karen Meech)는 성간 우주를 통과하는 긴 여행동안 혜성 표면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작은 먼지 입자들이 사라졌을 수 있다고 말한다.
어쩌면 ‘Oumuamua’가 관측이 힘든 가스를 방출 할 수도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알지 못한다.
8. 천문학자들은 그것을 예상하고 있었다.
날짜가 언제라고 정해져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간 물체의 발견은 수십 년전부터 예측되어 왔다. 항성과 항성 사이의 공간에는 아마도 수십억 개의 소행성과 혜성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할 것이다. 과학자들은 태양계 형성 모델을 통해 필연적으로 이 작은 천체들 중 일부가 우리 태양계 안으로 들어올 것으로 예상했다. ‘Oumuamua’의 방문은 태양계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에 대한 우리의 모델을 보강하였다.
9. 지금 어떤 상태인지 알지 못한다.
2018 년 1 월 이후 ‘Oumuamua’는 더 이상 우주 망원경을 통해서도 관측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국제 공동 관측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계속 분석하여 이 방문자에 대한 많은 미스터리를 밝혀 내고 있다.
10. 또 다른 방문자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언젠가는...
'Oumuamua가 우리에게 처음으로 관측된 성간 물질이기 때문에 천문학자들은 이 새로운 천체에 대해 일반적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관측을 통해 항성 시스템이 정기적으로 작은 혜성이나 소행성을 외계로 배출할 가능성이 있으며 많은 천체들이 항성 사이에 표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 지상 및 우주의 관측시설들은 천문학자들이 정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더 큰 표본을 제공하고 항성간 물질을 더 많이 감지할 것이다. 물론 현재 천문학자들에게 미래나 언젠가라는 단어는 큰 고통으로 다가올 것이다. 메크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심정을 표출했다.
"나는 다음 성간 방문자를 기다릴 수가 없다!"
저작권자 ⓒ 스페이스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